본문 바로가기

사용기,리뷰,정보/Bicycle

미니벨로 전용 저렴이 N2O 폭탄 만들기.

728x90
반응형

자전거를 타면서 언젠가 한번은 당하는 그것.. 바로 펑크!

MTB를 탈때는 언제나 펑크패치와 휴대용 펌프를 들고 다녔습니다.

끽 해봐야 공기압 40psi니 적당한 휴대용 펌프 하나로 만사 OK였거든요..

 

그러다가 미니벨로로 전향을 하고 나니, 공기압이 100psi가 넘어갑니다.. 덕분에 스탠드 펌프까지 구매했어요..

집에서야 스탠드로 넣는다고 쳐도, 나갔을때 펑크가 난다면? 휴대용으로 그걸 넣을 생각 하니 끔직하더군요..

그래서 생각난것이 바로 CO2 폭탄! 그러나.. 카트리지 가격이 완전 대박입니다...ㅎㄷㄷ..ㅠ.ㅜ

 

그래서 용량은 더 작지만 가격도 싼 아이를 찾다보니, N2O 가스로 대체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그리하여 도전하였습니다..N2O 주입기 만들기

 

 

첫번째 준비물 입니다. 일단은 CO2 주입기가 있어야 하겠죠?

제가 선택한 모델은, 12g짜리 CO2 주입기 중에 슈레더(나사산 있는것), 논 슈레더 겸용식 입니다.

슈레더 전용이라면 N2O 카트리지를 쓰기 힘듭니다.

 

 

다음 준비물은 N2O카트리지 입니다. 보통 휘핑가스로 검색하시면 무더기로 나오며, 이것도 규격은 거의 같으니 그냥 아무거나..

N2O카트리지의 특징은, 용량이 작아(8g) 일반적인 CO2 카트리지 보다 크기가 작으며, 주입구 부분이 좀 통통합니다. 

 

 

일단 첫번째로 필요한 작업은 CO2주입기의 카트리지 연결부분을 갈아내는 것입니다.

CO2카트리지는 주입구 부분이 날씬한 반면, N2O카트리지는 좀 통통합니다. 즉, 다 안들어가요..

사진에 보이는 정 중앙 금색 부분이 카트리지의 봉인부분을 찢어줘야 하는데, 거기까지 안 닿습니다..

카트리지 모양에 맞춰서 적당히 갈아주어야 합니다. 너무 많이 갈아낼 경우, 가스가 누출될 수 있으니 최대한 딱 맞게 갈아주세요..

 

 

그 다음은 카트리지 고정부에 충진제를 넣어줘야 합니다.

12g용 주입기를 쓰지만, 8g짜리리 N2O카트리지를 넣기엔 아래쪽 공간이 남거든요..

다른분들 보니 튜브를 잘라서 아래쪽에 넣는 방식으로 채우시던데, 저는 좀 다르게 했습니다.

 

믹스&픽스 같은 그런종류.. 에폭시 수지류 충진제를 넣어서 모양을 잡아주고, 중간 부분을 조금 뚫어두었습니다.

저 구멍 부분이 있으면 카트리지 하나를 주입기에 거꾸로 넣어서 다닐 수 있게 됩니다.

 

 

이런식으로요.. 이대로 뚜껑을 닫아 가지고 다니다가, 비상시 바로 꺼내서 뒤집으면 주입이 가능하죠.

 

 

주입을 위한 모습입니다. 이대로 뚜껑을 닫으면, 중간의 봉인 부분이 뚫리면서 가스가 나오기 시작하죠.

 

 

충진제의 높이를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너무 얕으면 봉인이 안 뚫리거나 가스가 샐 수 있으니, 잘 맞춰주셔야 해요..

요령중 하나는, 위 사진정도에서 봉인이 뚫어질랑 말랑 하게 맞춰주시면 되는데요..

잘 안되겠다 싶으면, 그냥 아래쪽에 에폭시 충진제 넣어두고 N2O카트리지 하나 넣고, 봉인 뚫어 버리세요..

대신, 꽉 잠그지 말고 완전 다 잠그기 1바퀴쯤 전에 멈추시면 됩니다.

어차피 에폭시 충진제는 눌려서 모양이 잡히고, 남는 부분은 N2O카트리지의 주위를 감싸는 형태로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모양을 잡은 후 1일 정도 건조하고 나서 카트리지 보관용 홀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12g짜리 CO2 주입기와 N2O카트리지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카트리지가 조그만하죠?

일반적으로 쓰는 16g짜리 주입기로 하면 훨씬 더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전 12g짜리를 찾아서 했던거죠..

 

 

펑크가 나본적은 아직 없지만, 테스트 삼아서 많이 써봤습니다..

당장 나가야 하는데, 공기압이 부족하고 펌프 꺼내긴 귀찮고... 그럴때 몇번 써봤죠 ㅋㅋ

 

사용해본 바로는, 8g이라 용량이 작긴 작습니다.

 

451휠셋에 1인치 타이어 이고, 공기압 110정도를 유지하려고 하는데요..

바람이 완전히 빠진 상태에서는 한통 다 써도 약간 부족합니다.

바람이 다 빠졌을 경우는, 입으로 어느정도 불어서 채워넣은 다음 사용하면 딱 맞습니다.

 

공기압은 90정도 까지 올라가는것 같더군요. 그 이상은 주입기가 약한건지, 제대로 안 들어갑니다...

가스가 뒤쪽으로 새어나오면서 잘 안들어가더군요. 더 좋은 주입기를 쓰면 가능할수도 있으나, 저는 이정도로 만족합니다..

 

보통 CO2 카트리지가 싸게사면 1개 2천원 정도 하죠..

휘핑가스는 10개짜리가 5천원 미만입니다.. 최저가는 3,500원 인가 그렇더라구요..

개당 500원 미만이니, 경제적으로 훨씬 여유가 생깁니다.. 부담도 없구요..

 

뭐 개인 성향이지만, 미니벨로에는 16g짜리를 써도 어차피 반 밖에 못 넣기 때문에 낭비이고..

집에 미니벨로만 2대이고.. 그러다보니 저한테는 딱 N2O카트리지 방식의 주입기가 좋더라구요 ^^

728x90
반응형